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탄핵청원 제안자 안단테는 당찬 10대 학생


한 네티즌이 올린 이명박탄핵청원의 서명숫자가 5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MBC 피디수첩의 광우병 방송 이후 서명자가 하루 10만명 이상 급증하고 있는데, 이 추세라면 조만간 100만명도 넘을 듯합니다.

지금도 심각하지만 만약 서명 숫자가 100만명을 넘긴다면 이대통령에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입니다. 100만이라는 숫자가 주는 그 상징성의 크기는 십만대 숫자와는 비교 할 바가 아닙니다.

100만 국민이 탄핵한 대통령이라는 꼬리표가 임기 내내 따라다니면서 대통령을 괴롭힐 것입니다. 반대의사를 확실히 밝힌 100만과 어떤 정치세력의 결합이 이루어진다면 이 정권에 실질적인 위기가 올 수도 있습니다. 장난스러워 보였던 탄핵이 어느 순간 이명박 정부에게 공포의 대상으로까지 커져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탄핵서명은 누가 만든 걸까요? 탄핵서명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을 보면 '안단테'라는 '아이디'를 볼 수 있는데, 그가 바로 서명을 제안한 네티즌입니다.

이명박 정권을 벌벌 떨게 만드는 '안단테'는 어떤 사람일까요? 안단테님이 아고라에 쓰신 다른 글들을 통해 그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단테님 청원


 

1. 안단테님은 탄핵서명을 두개 올렸습니다. 안단테님이 제안한 탄핵청원엔 청원이 시작된 날짜가 4월6일로 나옵니다. 그러나 안단테님은 이틀 전인 4월 4일에도 탄핵청원을 만들었습니다. 이 청원은  2만명을 목표로 했고, 지금 현재 309명이 서명한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단테님 즐보드 글 목록 중에서



2. 안단테님은 게임을 좋아합니다. "피로도 시스템은 게임에 접속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경험치 획득률을현저히 떨어뜨리는 것으로, 이용자들의 지나친 게임 과몰입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안단테님이 올린 청원에 있는 피로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렇게 간접적인 방법으로 게임시간을 제한하는 법률에 반대하는 청원을 올리는 것으로 봐서 인터넷 게임은 즐기는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단테님이 즐보드에 올린 그림


3. 안단테님은 자기 표현에 적극적인 분입니다. 아고라의 포토즐에 올리신 그림입니다.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직접 코믹한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했습니다. 머리 속에 떠오른 생각을 현실화 하는데 주저함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단테님이 토론방에 올린 글 목록 중에서



4. 안단테님은 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149개 토론글 중 22개가 교육관련 글을 올렸는데, 모두 한국의 교육현실을 개탄하는 글입니다. 4월 17일엔 '교육부장관을 끌어내리자.'는 청원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단테님이 토론방에 올린 글




5. 안단테님은 기독교인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십일조를 빠뜨리지 않는 기독교 신자이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단테님이 토론방에 올린 글



6. 그리고 안단테님은 10대 학생이십니다. 20살 미만이라 아직 이민을 갈 수 없는 학생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안단테님은 사회에 관심이 많고, 자기 표현 적극적이며, 게임을 좋아하는, 10대 학생입니다. 그런 그가 지금 정권을 벌벌 떨게 하는 사회운동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신운동권의 탄생이 아닐까요. 21세기 운동권은 대학교와 조직이 아니라 게임싸이트에 있었다고 역사가 기록하지 않을까요. 예전에 총학을 중심으로 한 운동이었다면 이제는 인터넷을 통한 운동권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새로운 운동 세력이 자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직의 정형화된 논리를 따르지 않고 그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고 움직이는 진정한 운동가들이 탄생한 것 같습니다. 80년대 대학생들이 동원된 자들이었다면 지금 안단테님 같은 분들은 스스로 참여하는 자라는 점에서 보다 진보했다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이렇게 진보했군요.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