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격자, 혹시 대본이 급수정 된건 아닐까.


주인공 엄중호는 근본이 악인이다. 미진이 휴대폰에 그의 호출명을 쓰레기라고 붙였을 정도다. 이 악인이 갑자기 일말의 선의를 가지고 미진을 찾는데는 정교한 연기작업이 필요했다.

그러나 김윤석은 영화 내내 쓸데 없는 욕설을 날리고 폴리스 라인 앞에서 몸싸움하는 안이한 연기로 엄중호를 표현했다. 엄중호로 체화되어 차올라 펼치는 연기가 아니라 연기자 김윤석이 대본의 엄중호를 꾸역꾸역 메꾸는 연기였다.

엄중호가 전직형사여야 할 이유도 없다. 지영민을 잡아내는 수사실력은 주인공이 형사가 아니라도 관객은 받아들인다. 전직형사는 포주의 수사능력만을 위해 도입하기엔 너무 과도한 설정이다.

이 정도의 무게감 있는 설정이라면 그에 맞는 사연이 나와야 하고 그 사연이 사건에 개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추격자의 전직형사 설정은 형사들과 호형호제하는 선에서 쓰고 버린다

이 영화가 낭비하는 것은 설정만이 아니다. 제대로 쓰지도 않은 캐릭터들이 영화 중간에 버려지거나 변질되었다.

처음 엄중호와 사기를 벌이며 의미있는 눈빛을 주고받았던 여자는 그 이후 자취가 사라졌다. 갑자기 나와서 지영민을 풀어주라던 검사는 그후 감감무소식이다. 뭔가 한칼이 기대되었던 미진의 딸도 그냥 병원에 드러눕곤 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진에겐 두가지 역할이 필요했다. 영민의 집 내부에서 영민의 공포스러움을 관객에게 이입시켜주는 것과 중호가 지영민과 대결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이었다.

미진은 이 두가지 다 실패했다. 그녀를 통해서 관객들은 아무런 공포도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포주 중호가 왜 미진을 그렇게 애타게 찾는지도 이해시키지 못했다. 미진의 딸을 통해서라도 어떤 연결고리가 나올 줄 알았는데 없었다.

니맛도 내맛도 아닌 미진은 죽음까지도 어이없다. 지옥을 천신만고 끝에 빠져나와서는 우연히 담배사러 들른 지영민의 '재수'에 걸려 죽는다. 그럴바에야 미진은 그 전에 영민에게 살해되는 스토리가 나았다.  

영화 스토리상으로 볼 때 미진은 문제가 있어보인다. 배역을 보나 설정을 보나 애초에 그녀에게 맞는 역할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혹시 미진의 대본이 급수정된 건 아닐까?

지영민 정도의 살인마라면 초반에 젊은 여자 살해장면이 나왔어야 했다. 그런데 이상하게 여자를 죽이는 장면이 하나도 없었다.

그러니까 미진을 살해하려다 실패하는 장면이 원래는 죽는 장면이었는데 미진으로 출연한 서영희가 최근 드라마 <며느리전성시대>로 인기를 끌면서 살아나게 된건 아닐까.

초반에 등장하는 여성연기자의 석연찮은 등장과 퇴장은 이런 의심을 뒷받침한다. 처음 변태손님을 상대하며 엄중호와 비중있는 연기를 보여주었던 그 여성연기자는 이후 그냥 사라졌다. 영화 흐름상 그건 아니었다. 그녀가 미진의 딸로 나오는 아이와 아주 많이 닮았다는 점에서 의심은 더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저기서 보이는 찬사와는 달리 실망스런 영화였다.

동력이 부족한 캐릭터들은 변곡점을 그려내지 못했고 서로 부딪치고 피하다 끝이 났다. 캐릭터간에 침투가 없으니 영화는 양념이 덜 배인 반찬같은 느낌이었다. 캐릭터와 장면들이 너무 많이 영화밖으로 나와서 빠져나갔다.

설정도 긴장감이 많이 떨어졌다. 알고보니 지영민을 12시간 내에 찾을 필요가 없었다. 12시간에 매달리던 수사팀은 어느 순간 지영민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풀어준다. 그리고 그 풀려난 살인마를 미행하는 형사는 고작 여자형사 한 명이다.
 
증거가 없다고 엄살을 부리는데 사실은 증거를 자기들이 피해간다. 검사가 갑자기 수사를 그만두라는 장면은 정말 뻥 찌는 장면이다.

12명 살인을 자백하는 영민의 공포성과 충격성도 제대로 표현되지 못했다. 지영민이 자백과 묵비를 오가는 데에 대한 심리적 긴장도 처리되지 않았다.

같이 같던 동반자가 "이정도면 한국영화치고 괜찮지"라고 한다. 그런대로 재미는 주긴 한다. 그러나 군데 군데 보이는 빈공간들은 그 재미에 못본척하기엔 너무 컸다.

추격자, 쉬리부터 이어진 흥행작의 바통을 잇기엔 좀 모자라는 영화다.

 
Posted by 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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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영화 보다가 졸으셨나봐요;; 2008.02.20 1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없어서 졸았다고 영화까지 악평을 할 필요는 없죠..

    그리고..님글에..논리는 있는데 타당성이 없다고 해야하나..

  3. ㅋㅋ 2008.02.20 1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님은 진짜 남들 예스할때 노 를 외치시는건지 ?
    뭐 영화가 보는눈에 따라 틀리겠지만 제 주변분들 모두 재밌게 봤다하고,
    저도 아주 기대가 큽니다! ^^
    영화평론가들도 극찬한 영화인데..
    님이 태클건다고 영화인기가 사그라들것도 아닌데요뭐.
    암튼 뭔가 부실한 글? 잘 읽었습니다 ㅋ
    전 이만 "추격자"예매하러 갑니다~~^^

  4. gdf 2008.02.20 1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성공하셨네~~~설득력도없고 공감도 안가는 되도 않는 글을 쓰셔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셨으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렇게 해서 구글 광고로 돈좀 벌고싶었나봐요?????????~~~~그 얼마나 번다고 이러시는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음부턴 비판을 할거면 좀 제대로 하시길 이런 쓰레기 같은 비판을 할거면 혼잣말로만 하시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와우... 2008.02.20 1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관점으로 영화를 보면 이런글이 쓰여지는걸까요... 지적할게 사실 많지만 다 제쳐두고 '그녀가 미진의 딸로 나오는 아이와 아주 많이 닮았다는 점에서 의심은 더해진다.'란 부분은 글쓴이의 주관적 관점으로.. 전혀 설득력이 없는 것 같습니다.그게 대체 무슨 소린지...글자체는 잘 쓰시는 편인것 같은데 그런 실력으로 이런 설득력없고 부실한글은 첨봅니다...저도 호평받은 그 수준 정도의 영화는 아니라 생각됩니다만..도무지 지적하신 부분들에 관해서 동감가는 부분이 하나도 없군요.. 신기합니다.. 이 글...

  6. 와우... 2008.02.20 1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그 초반에 여관 출장갔다가 몰카찍으려던 아저씨에게 맞은 여성이 계속 나와야 할 필요성도 전 못 느꼈습니다만.. 무슨 기대를 그리 많이 하시고 연결고리를 그리 많이 찾으시는지... 그런류의 영화는 아니어서 안 그래도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7. 오만과 편견 2008.02.20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만들었다고 하니 어디 얼마나 잘 만들었나 보자... 하는 생각으로 영화를 보셨다면 거슬리는 부분이 유독 크게 다가왔을 수도 있죠. 그런데, 그렇다 하더라도 필자께서는 기본적으로 이해력 자체가 많이 떨어지시는 것 같습니다. 지적하신 사항들 중 상당수는 영화에 대한 특별한 식견 없이도 그저 영화만 주의깊게 봤으면 의아할 것 하나 없는 부분들인데요. 아무리 개인 블로그라지만 비공개 아닌 이상 얼마든지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글인데 지나치게 논리가 결여된 설득력 없는 글로 누군가 열과 성을 다해 만든 작품을 난도질하는 건 곤란하지 않을까요?

  8. 앨리스 2008.02.20 1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참 답답하게 보셨습니다..어찌 2시간동안 자리에 앉아계셨나요..? 아무래도 남들보단 이해력이 좀 부족하신 듯 합니다...남들 공감하고 이해할 때 혼자 못하신 부분이 많군요..^^ 님의 비판은 충분히 받아들여지기엔 여기저기 부족한 점이 많구요, 사람들한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없군요..어떤영화를 보면서 만족하시는 분인지 알고 싶습니다.. 알려드리는건데 경찰영화가 아닙니다..전 님의 글이 못본척 하기엔 너무 큰 빈공간이기에...이렇게 코맨트를 답니다..^^

  9. 2008.02.20 1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님 적어놓은말 하나도 이해 안되는데요ㅡㅡ;;;;
    살다살다 추격자 비판해놓은사람 처음봤네 ㅋㅋㅋㅋㅋㅋㅋㅋ
    비판도 하실려면 좀 제대로 하시지;;;

    이렇게 완벽한영화가 욕먹는다면
    도대체 어떻게해야 욕 안먹는영화 나오나요????????

  10. 뭐냐이건 2008.02.20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이고 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체 뭐야 이런 되도않는 눈썰미와 이해력으로 영화본 사람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진짜 왤케 비판한게 허접하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 허거덩 2008.02.20 15: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영희가 죽지않고 살아나는게 <며느리 전성시대>의 인기 때문이 아니냐는 님의 생각.. 진단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냥 웃고 넘길 일이 아닌데요..;; 못본척 하기에는 머릿속에 너무 큰 빈공간이 있는듯..

  12. 가혹한소녀 2008.02.20 1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작품, 재미나게 보고 즐겼음 된거지, 꼭 뭐라고 한마디 덧붙이면 왠지 뭔가 있어보이잖아요. 남들이 다 좋다좋다하는데 나혼자 좀 꼬집어보고 싶고. 근갑다 해요 모두들.ㅋ 어쨌든 추격자는 잼나다는거.ㅋ

  13. 이상하네... 2008.02.20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에 나오는 여자는 엄중호와 짜고 사기를 친게 아닙니다. 그저 영업하러 갔다가 변태 손님을 만나서 실랑이를 벌였을 뿐이고 거기에 엄중호가 끼어들어가 돈을 뜯어 온거지요. 이해를 잘 못하신거 같다는 느낌이 많이 드네요. 낭비라고 하셨는데 왜 낭비입니까? 나온 캐릭터들은 꼭 뭐 한가지씩은 해야 한다는 의무라도? 그렇게 치면 미진이 도망쳐서 나중에 죽는걸 이상하게 생각하는 건 더 우습네요. 님 말씀대로라면 미진은 빨리 죽지 말고 자신의 역할을 더 해서 '낭비'라는 걸 하지 말았어야 하는게 아닙니까? 검사도 저도 뭔가 더 나오지 않을까 기대 했었지만 꼭 그 사람이 뭘 더 해야 한다는 건 아니지 않나 싶네요. 그 검사의 역할은 그냥 법의 구멍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였다라고 생각하면 될듯...

  14. 글쓴이의 지적 어느정도 공감갑니다. 2008.02.24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동안의 한국영화치곤 잘 만든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지만, 아쉬운 점도 몇 몇 있는 작품입니다.
    언론과 관객의 찬사가 좀 지나치다 싶은 점도 있습니다.
    감독의 인터뷰 보면 자신도 어느정도 지나친 찬사이다라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살인의 추억과 비교하는 건 정말 말도 안됩니다.

  15. 아띠 2008.02.24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 시덥지않은 글에 낚였네.
    그냥 애들 불러모으는 낚글아냐 이거.

  16. 영화를 보는 시각에 차이는 있겠지만.. 2008.02.25 2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에서 논리적이 공감이 가는 부분이 하나도 없는데... 영화의 내용이나 의도 파악을 못하신듯..

  17. 솔직히 2008.02.26 0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용산 씨지비에서 보고왔는데 정말 재미 없엇어요 기대보다...
    관객은 많던데.....정말 기대보다 재미 없엇네요 사실
    다른건 뭘 비판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세븐데이즈같은 긴박감? 몰입감? 등을 기대했는데 그거보다는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도망가는거 잡고 싸우고 이런 액션신이 너무 지루했따는..
    연기를 잘하고 못하고의 평가는 모르겠지만
    일단 재미가 없엇어요 그뿐임
    지영민 잡아놓고 왜 어디사는지 집을 현장조사 한번도 안하고 그렇게 내보낼수 있는건지 아무리 검사가 내보내랬다지만 디엔에이 검사 나올때까지만이라도 시간끌수 있는거 아닌가
    그리고 슈퍼도 그래요 보니까 마지막장면에 어항에 서영희 얼굴이랑 팔 등등 갖다넣어놧던데
    슈퍼에서 죽이고 시체까지 가져가는동안 대체 그 미행 여형사는 뭘한건지? 몇분내로 안나오면 수상하다고 생각해서 들어가보던가 딴경찰을 부르던가 해야하는게 아닌지
    이 밖에도 참 답답한 장면 많았지만 아무튼 글쓴분처럼 조목조목 할말은 없어도 걍 재미는 없었습니다
    입소문이 좀 과장되게 난것같음
    특히 어느분 리플처럼 살인의 추억하고는 정말 비교가 안됨 연기력을 말하는게 아니라 스토리나 구성 자체가 몰입도 안되고 흥미도 심하게 떨어지는거 같네요..

  18. RobbieHolic 2008.03.03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재미없게 봤어여. 이게 무슨 찬사를 받는지...
    근데 글쓴분은 너무 억지군여. 말도 안되는 비판을 해놨어여.

  19.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2008.03.17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플들의 대다수가 글쓴이에게 영화보는 능력이 딸리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네요. 영화를 어떻게 평하는지는 개인의 자유인데, '영화 제대로 보라'고 얘기하시는 건 상당히 무례합니다.
    자신이 좋게 본 영화를 트집잡는다고 생각하신 모양인데, 그렇다면 '이 부분은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옳습니다'라고 반박을 하셔야죠. 대뜸 영화볼 줄 모르냐고 묻다니요-_- 영화볼 줄 아는 사람들은 무조건 최고라고 외쳐야합니까?
    글쓴분께서 과도하게 찬사를 하는 사람들이 보내는 비난에 주눅들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도 글쓴님과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힘주는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욱하는 감정을 계속 이어나가게 만드는데, 결정적인 부분이 없다는 게 아쉽죠. 감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지영민의 비열함과 눈앞에 잡힐듯 잡히지 않는 증거들이 분명하게 드러나, 후반부로 갈수록 영화가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묘미가 생기죠. 그리고 주변 캐릭터들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 부분에서, 영화가 상당히 엉성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특히 지영민과 경찰사이의 치열한 심리전을 기대했는데, 상당히 실망했습니다. 그냥 횡설수설하는 범인때문에 경찰들이 실마리를 잡지 못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영화 상으로는 어떻게든 지영민을 잡아넣기 위해 경찰들이 12시간동안 매달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발로뛰며 움직인건 엄중호 한 명입니다. 아무리 관료조직의 무능함을 풍자하고 싶었어도, 횡설수설하는 지영민을 두고 정신병인지, 진짜 사람을 죽였는지 증거하나 못잡은 상태에서 지영민의 자백에만 초점을 맞추죠. 용의자의 말에 100%로 신뢰하지 못할텐데 말이죠. 안에서는 지영민과의 치열한 심리전이 밖으로는 그의 배경에 대한 탐문수색이 동시에 일어났어야 합니다. 하지만 오직 엄중호 한 명이서 움직입니다. 애시당초 엄중호와 형사들이 따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장 똥사건이 억지로 껴맞춰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엄중호가 도움을 요청하려고 전화를 했을 때, 형사가 차 안에서 있었죠. 잠시 한 눈을 판 사이에 시장이 똥세례를 받습니다. 이 장면이 상당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강력계형사인 것 같은데, 다른 사건을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왜 시장이 있는 곳에 대기하고 있었는지 말이지요. 그리고 시장을 보호하는 데 실패했다고는 하나 이미 그 사건의 범인은 잡아놓았고 증거도 명백합니다. 범인에게 진술을 받고 법적처분을 내리면 일은 일사분란하게 마무리 되지않을까요. 필사적으로 지영민을 잡아야만 하는 명분치고는 약해보입니다. 영화 상 사회를 풍자하기 위한 설정이었겠지요. 그렇지만 억지로 껴맞춘 풍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조목조목 따질 능력이 안되서 제가 느낀 허술함을 다 설명을 못하겠네요. 그렇지만 완벽한 영화다, 살인의 추억을 능가한다는 얘기와 함께 영화이해력이 딸린다는 얘기까지 보이니 참을 수가 없어서 두서없이 적었습니다.

  20. 다시 보시길... 2008.03.17 0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우선 엄중호가 전직형사라는 설정. 이렇게 설정할 이유가 없다고 하셨는데... 이 설정은 영화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전체적인 '축' 중에 하나입니다. 그냥 전직형사가 아니라 비리로 돈벌다가 짤린 전직형사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예전에 부수입으로 하던일이 이제는 직업인 포주가 된것이고, 전직형사이기 때문에 예전에 끈중에 하나인 형사에게 사건을 쉽게 말할수가 있습니다. 엄중호는 악인이지만 자신보다 더 악한 지영민을 보면서 원래 형사로서의 추격과 매서운 감을 보여주죠. 또한 엄중호가 미진을 비롯한 여자들을 죽음으로 몰은 것은 대한 책임과 미진의 아이에게 일말의 동정심 혹은 죄책감을 느낀다는 점은 그가 처음부터 돈만 밝히는 '쓰레기'여서가 아니라 '전직형사'였다는 점에서 타당성을 얻습니다.
    이런 중요한 설정을 호형호제하는 선에서 쓰고 버린다구요?? 절대 아닙니다. 예전에 같은 직장에서 일한 정이 있기에 차마 엄중호의 연락을 끊지 못하고 있는 선배 형사도 보이고, 엄중호가 지영민의 자백을 받기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에서 동료 형사들이 묵인하는 장면도 보이죠. 그리고 비리로 짤린 형사이기에 동료들이 엄중호를 무시하는 장면또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엄중호를 풀어주는 장면까지.... 이 모든 장면들은 왜 무시하시나요??
    2. 엄중호와 사기 눈빛을 주고받던 여자라.... 영화 다시 보기를 바랍니다. 초반 모텔에서 사건은 사기를 치는것이 아니라 몰카를 찍는 변태손님에게 폭행당한 여자대신에 엄중호가 합의를 보고 돈을 받은 것입니다. 사기가 아니죠. 폭행에 대한 합의 장면이었습니다.
    3. 미진의 딸에 대한 기대감이라.... 잘못된 기대감 아닐까요?? 제가 본 미진의 딸은 그져 관객에 대한 '동정심 자극' 정도의 역할 이었습니다. 나이에 맞지 않게 똑똑하지만 엄마의 모습이 비춰지면 정신못차리게 따라가는 어린아이의 모습. 미진이 더욱더 불쌍하게 느껴지고, 살인마에게 더욱 분노를 느끼게 되고, 미진한 수사와 멍청한 경검찰에 대한 불쾌감을 더욱 부채질하는 역할이기도 하구요.
    4. 그리고 미진의 역할에 대해 '며느리 전성시대'를 언급하는 부분에서는 어이없음의 극치를 맛보네요. 인기가 올라간 어떤배우가 끝에가서 피튀기며 살해당하고, 목이 짤려서 머리만 어항속에 들어간 역할을 맡겠습니까??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살아날거라' 굳게 믿었던 미진이 살해당하면서, 반전의 맛과함께 살인마에 대한 분노를 더욱 크게 느껴던 대부분의 관객들이 잘못된게 아니겠죠. 차이를 생각해보시면 알겁니다. 초반에 피해자들을 다 죽인 살인마와 '살아날거라' 믿고 있었던 피해자마져 끝내 죽인 살인마의 차이를요.
    몇가지만 반론을 해봤는데. 제발 영화 다시보세요. 몇가지는 '생각이 다른것'이라 받아들이고 넘어가겠습니다만, 2번 3번은 대한 것은 진짜 영화 다시보세요. 잘못보시고 글쓴님 마음대로 생각하신겁니다.

  21. Drake 2008.07.20 0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뭘 다시 보라는건지..
    "데스노트에서 미소라 나오미나, 다카다 키요미같은 캐릭터가 흐름상 비중이 너무 없었다."
    이렇게 썼어도 그렇게들 얘기하셨을라나..

    탄탄한 스토리 구성은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것 아닌가요?
    "만약, ~라면 어땠을까"의 물음에 대해, "그런 가정조차도 하지마" 라니요?
    다세포소녀 영화도 참 재미있게 보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