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한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전시관 내의 화장실입니다.




볼일이 급해 화장실 문을 열었는데 비데가 달린 좌변기가 나옵니다. 전원도 들어와있고 좌변기도 전기로 따뜻하게 뎁혀져 있습니다. 공공화장실에 비데라니. 이곳 전시관의 시민에 대한 대접이 대단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 비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비데가 있는 좌변기는 화장실의 맨끝에 있습니다. 여기 오기 전에 다른 곳 문을 열었는데 그 곳엔 물 내리지 않은 오물이 그대로 있었고 주변도 아주 지저분했습니다. 게다가 여기에도 미처 내려가지 않은 오물이 조금 보였습니다.
 
그런 불결한 상태를 보고나니 도저히 이 비데의 스위치를 누르고 싶은 맘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수천명의 사람들이 다녀가고 제대로 관리도 되지 않은 이 좌변기에서 튀어나오는 물로 누가 세정을 하고 싶겠습니까? 외국에서도 공중화장실비데는 유례가 없다고 합니다.


10년 넘게 미국에 살다 최근 사업차 한국에 들어온 사업가 김모씨(40)는 서울의 한 유명 백화점 화장실에 들렀다 기겁을 했다. 가정에서나 있어야 할 비데가 버젓이 공공장소의 공공 위생기구로 놓여져 있는 것에 깜짝 놀랐기 때문이다. 비데가 없는 화장실을 찾아 겨우 볼일을 마치고 나온 김씨는 "선진국에서도 공공장소에서 비데가 설치돼 있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한국에서 비데가 이 정도로 대중화돼 있는지 몰랐다"며 혀를 찼다. 김씨는 "가정도 아니고 어떻게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 변기와 비데가 함께 놓여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헬스케어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김씨는 "외국의 공공장소에는 거의 비데가 없지만 비데가 있더라도 변기와 분리돼 있다"고 전했다. (스포츠서울 : 공공장소의 비데, 건강에는 오히려 독)



원래는 여기까지만 기사를 쓸라고 했습니다. 제목을 <공중화장실비데 안찝찝하십니까?>로 달고 보낼라고 했습니다. 공중화장실까지 꼭 비데를 설치해야하는 공공기관의 행태가 납득이 되지않았던 겁니다. 그런데 이 기사를 보충하기 위한 내용을 검색하다 한 비데회사의 황당한 공지문을 발견했습니다.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의 공공건물 비데 위생상태의 지적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공지문인데 뒷부분에 나오는 반론이 가관입니다. 이 공지문은 사용자가 비데의 불결한 부분은 스스로 닦아써야한다면서 두번이나 강조합니다. 비데의 청결상태 불량은 사용자의 책임이라는 겁니다. 방송사가 사용자가 비데를 청소하지 않은 것까지 지적했어야 적절한 방송이었다는 희안한 말까지 합니다.

비데를 어떻게 닦아 쓰라는 거죠? 변기 안에 살짝 손을 넣어 휴지로 살살 문질러야합니까? 아니면 변기물을 여러번 내리면 되는 겁니까? 혹시 집에 비데 쓰시는 분 무슨 말인지 아시겠습니까? 공중화장실에서 내집처럼 변기를 닦고 씼는 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가요?

그리고 관리가 거의 불가능한 곳에 비데라는 위생관리가 중요한 기기를 설치한 사람과 그걸 쓰는 수천명의 사람 중 어느 쪽이 더 문제일까요? 사람 다니는 길에 우유잔 놔두고 우유잔 엎질렀다고 신경질 내며 따지는 거랑 뭐가 다릅니까? 길가던 사람은 그 신경질에 황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생각도 듭니다. 혹시 이 황당한 공지문이 시대와 관련된 건 아닐까하는. 사람들이 이제 막가기로 한건 아닌지? 


이 황당한 내용 함 제대로 읽어보시죠.


비데문화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공공기관의 비데청결 상태가 불량할 경우 더러운 부분을 사용자 스스로가 깨끗하게 닦은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지로 닦은후 그냥 나가서는 생활이 않되기 때문입니다. 비데를 쓰던 고객은 꼭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지저분한 비데는 본인 스스로 닦고 사용합시다. 

본인이 사용한 후에는 다음사람이 즐거운 마음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더럽혀진 부분을 청소하고 나갑시다.
 
비데공급은 일본이 선두주자 입니다 일본의 공공화장실 비데 청결상태는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1명이 청소하고 10명이 더럽히면 청결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서는 비데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다음사람을 배려해서 사용자가 청소하고 나가는 것까지 방송 했어야 맞는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상과 같이 공지하오니 비데를 설치한 공공기관이나 가정에서는 유의사항을 숙지하시어 올바른 화장실 문화를 선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