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해운대행 기차를 타고 가다 보게된 한 고등학교입니다. 처음 학교이름을 보고 학원인가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중고교의 명칭에 외국어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정체성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초중고 교육에서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처럼 학교명을 외국어로 하는 것은 학생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금기시되는 일입니다. 

간혹 외국어 학교명이 있기는 한데, 그런 이름은 설립자를 기리거나 종교적 용어에서 비롯된 수긍할만한 이유가 있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센텀이란 이름에선 이런 이유들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설립자의 이름같지도 않고 종교적 용어는 더욱 아닙니다. 아파트브랜드 느낌이 많이 드는 이름입니다.




찾아보니 아파트브랜드라는 제 느낌이 반은 맞았습니다. 센텀은 건설회사 아파트 브랜드가 아니라 자치단체의 개발구역 브랜드였습니다. 부산시가 개발하는 첨단정보단지의 공식브랜드가 '센텀시티'인데 그곳의 개발로 인구가 늘어나 고등학교를 세우면서 센텀시티 브랜드를 그대로 가져다 학교 이름에 붙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등학교만 센텀일리 없습니다.




제 추측이 맞았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센텀시티의 초중고 모두 센텀이란 이름을 쓰고 있었습니다.


부산에서 센텀고등학교이름을 본 네티즌의 반응



센텀이란 이름이 붙은 학교를 본 사람들의 첫 반응은 일단 '허걱'입니다. 저와 동행했던 서울분도 이 학교 이름을 발견하고 위의 네티즌과 똑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들 학교는 학교이름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했을까요? 설립자도 아니고 종교적 의미도 없는 외국어를 설명하기란 쉽지않았을텐데 말입니다. 

모든 것에 백점 맞으라는 의미라고 설명했을까요? 아니면 개발구역을 이름을 따온 그대로 부산 최고의 주거단지에 위치한 학교라고 얘기했을까요?

*  centum은 로마숫자 100이란 뜻




센텀초등학교의 설명입니다. 로마숫자 100이라는 센텀의 뜻에서 완벽의 의미를 살렸습니다.




센텀중학교에선 아무 설명이 없습니다. 교표도 센텀이란 이름과 관련성이 보이지 않습니다.




센텀고등학교가 '센텀'의 의미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센텀 단어의 각 글자를 머리글로 하는 단어를 나열해 센텀의 의미를 6개로 제시했습니다.

애쓰신 것 같네요.

근데 이런 외국어 이름 학교 요즘 흔한가요?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