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한 청년이 비정규직 질문을 던졌다. 의례적인 답변이었다. 경제가 성장해도 고용이 없었는데 대통령은 경제가 살아나면 비정규직이 줄어든다는 논리를 펼쳤다. 대통령의 답변이 끝난 후 정은아 아나운서가 청년에게 답변이 되었냐고 물었다. 처음으로 재질문이 나왔다. 청년이 마이크를 입에 대고 다시 말하려하는데 정은아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제지했다.

"일어나서 하세..."

그러고보니 국민패널들이모두 일어나서 질문을 던졌다. 청년도 처음 질문을 일어나서 던졌던 것 같다. 그런데 두번째 질문에서 일어나는 걸 생각지 못하고 앉아서 질문을 던진 것이다. 그걸 보고 정은아 아나운서가 일어나라고 한 것이다.

웃기는 건 국민 말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앉아서 한다는 것이다. 정은아아나운서는 앉아서 사회를 본다. 선발된 패널 3명도 앉아있다. 대통령도 앉아서 답변한다. 국민만 일어나서 질문한다. 이미 한번 일어서서 예의를 차렸으니 두번째 질문은 좀 앉아서 해도 되나 했는데 그것도 아나운서가 제지한다. 일어나서 하시란다.

국민만 일어나서 질문하는 건 무슨 이유일까? 오히려 국민은 앉고 선발패널과 대통령이 서서 국민들에게 얘기해야하는 거 아닌가?

좋다. 국민은 서서 하기로 했다치자. 그러나 두번째 질문까지 일어날 필요가 없다. 이미 존재를 알렸으니 두번째는 앉아서 할 수 있다. 예의상 토론회 진행상 질문자가 또 일어나야할 이유가 없다. 앉았다고 지적할 것도 아니고 그런 지적에 놀라서 일어날 것도 없다. 그런데 정은아아나운서는 마치 국민이 대통령께 못할 짓을 한 것처럼 일어날 것을 요구했다.

11시쯤 보니 이명박대통령이 뒤의 의자를 빼고 일어서있다. 웃긴 건 정은아아나운서다. 대통령이 서있으니 정은아아나운서도 같이 서있다. 뒤로 의자를 뺀 것이 분명히 보인다. 대통령에 대해 아주 극진한 모습이다. 대통령은 국민을 모시고 대통령과의 대화를 하겠다고 했는데 정은아아나운서는 대통령을모시고 국민과의 대화를 하려고 한다.

이해되는 바는 있다. 정은아아나운서가 바뀐 정권에 대해 고민이 좀 되었을 것이다. 보다 권위적인 이 정권의 대통령과 그 주변 사람들의 심기를 살피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럴 땐 무조건 조심하고 보는 게 최고다. 그래서 자기 몸가짐도 돌아보고 국민께 기립을 요구했던 모양이다.

잘하셨다 정은아아나운서 국민은 불쾌해도 대통령은 심기를 보전하고 가셨을 것이다. 나중에 뒷말로 머라카진 않을 것 같다.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