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어제 기본요금 정도 되는 거리의 택시를 탔습니다. 택시를 타면 가끔 행선지를 놓고 서로 착각을 하는데 이날도 그 비슷한 소통의 장애가 있었습니다. 나중에 말 뜻을 이해한 아저씨가 화통하게 웃으시더군요. 이렇게 마련된 소통로를 사람들은 놓치지 않죠. 좀 더 얘기해봤습니다.


: 택시기본 요금 안오릅니까? 이 거 받아 생활 됩니까?

기사 : 우리도 죽겠십니다. 올라야 되는데 정부에서 못오르게 한다아입니까.

: 어떤 분은 곧 오른다고 하던데.

기사 : 원래 7월1일부터 올리기로했는데 정부에서 지금 못하게 하고 있어예.

: 뭐 대책도 없고요? 그라믄 택시기사만 죽으라는 거 아입니까.

기사 : 그렇지예. 근데 또 서민을 생각하면 쉽게 올리기도 어렵다 아입니까.

여긴 부산입니다. 제가 탄 건 개인택시이고요. 아저씨는 정부의 조처를 어느 정도 받아들일 자세였습니다.

: 한달 가스값이 얼마나 나오는데요.

기사 : 우리는 이 카드로  달로 끊어 계산하거든요. 제가 지난달 5월8일부터 이번달 6월 7일까지 쓴 가스값을 계산했는데 91만원 나옵니다.

: 이건 무슨 카듭니까?

기사 : 올해 5월1일부터 정부에서 이 카드를 쓰라고 하데요. 보조금 받을라면 이걸로 계산해야합니다.

: 얼마나 깍아주는데요?

기사 : 200원 됩니다. 지금 가스값이 1040원인데 이걸로 하면 800원 정도죠. 이래도 택도 없어요. 옛날에 700원하던 가스가 1000원이 됐는데 200원 빼줘도 그대로지요.

찾아보니 이런 안내문이 있었습니다.

택시 LPG 보조금 지급 신청 안내
1. 조합원들의 운송경비 절감을 위해서 그동안 우리조합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하였던 LPG특별소비세 면제건에 대하여 정부에서 2008년 5월1일부터 2010년 4월30일까지 면제하기로 결정되어 이미 5월1일부터 정부지정카드(신한카드)를 의무 사용토록 하면서 면세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8년 3월분부터 4월분까지(2개월분) LPG보조금 지급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조합원께서는 반드시 기간 엄수하시어 종전과 같이 거주지 관할 지부에 신청하여 주실 것을 안내 드립니다.


아저씨의 말이 계속 이어집니다.

기사 : 내가 지난달 220만원 벌었더라구요. 여기서 가스값 빼면 얼마입니까? 130만원입니다.
 
: 거기서 차량유지비 빼야죠. 20만원 정도 치면 한달 110만원 번다 보면 되네예?

기사 : 차량유지비는 보험료다 뭐다 해서 한달 30만원은 봐야죠.

: 그라면 직장인으로 치면 70만원 꼴이네요. 직장인들은 의료보험료나 연금 이런 거 회사에서 다 내주잖아요. 그리고 복지혜택도 좀 있고.

기사 : 그렇다니까요.

: 7월1일 기본요금 인상 안되면 반발 심하겠는데요.

기사 : 요즘은 손님들이 기사 걱정 더 해주데요. 요금 인상 안하냐면서.


지난 5월1일부터 받는 세금면제혜택이 그나마 택시기사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면제는 고유가 대책이 아니라 계속되어온 택시업계의 어려움에 대한 대책이었습니다. 게다가 이번 고유가로 가스도 700원에서 1000원대로 올라섰습니다. 면세된 요금이 고스란히 가스 인상분에 들어가고도 100원이 모자랍니다. 그리고 면세받아 매월 버는 돈이 직장인으로 치면 70만원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그 전엔 50만원 정도였다는...

그나저나 7월1일 택시요금은 어찌될지.
 

추가 : 찾아보니 택시요금은 8월1일부터 인상하기로 되어있었군요. 택시기사분이 착각하신 듯 합니다. 그리고 부산이 처음으로 택시요금 인상이 논의되었고 부산이 각 지역에 미칠 여파 때문에 정부의 압력이 있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