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부산지하철 2호선 장산역 승강장 끝부분이다. 터널을 지나서 지하철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 곳으로 거의 터널이나 마찬가지인 지점이다.


굉음을 내고 달리는 지하철이 승강장에 진입하는 곳이다 보니 소음은 말도 못한다. 지하철이 승강장에 진입할 땐 바람도 폭풍처럼 몰아친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바람이 터널에 쌓인 온갖 먼지들을 같이 몰고 온다는 것이다. 


한국에선 스크린도어가 자살방지용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승강장 스크린도어는 터널 내 먼지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 스크린도어도 없는 역에서 터널이 시작되는 이 지점은 공기가 나쁘다는 지하 승강장에서도 가장 열악한 곳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여기 우측 문에서 사람이 나온다. 이 황폐한 공간에 사람이 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지하철을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이다. 이 공간은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이 쉬는 침실이다. 아주머니들은 여기서 자고 일어나 새벽 열차를 청소한다. 





굉음에 온갖 먼지가 날리는 지하철 승강장은 사람이 살아서는 안되는 공간이다. 애초 승강장을 설계할 때 그런 공간을 생각하지도 않았다. 그런 곳에다 억지로 패넬 몇장으로 막아놓고 침실이라고 부르고 사람이 살게 한 것이다.






딱 봐도 결코 침실 같지 않다. 천장에는 시커먼 먼지가 붙어 있고, 도색이 바랜 벽면은 얼룩과 때로 쩔어 있다. 전동차가 지날 때면 바람에 틈새 곳곳에서 먼지가 들어온다. 아주머니들은 자고 일어나면 목은 칼칼하고 머리는 띵한 게 고통이 이만 저만 아니라고 하소연한다. 





저 공간에서 사람이 나오는 걸 보고 맘이 불편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장산역을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에게 괜히 미안한 맘이 들 것이다. 시민들의 맘을 불편하게 만드는 청소 아주머니들의 침실 하루라도 빨리 옮겼으면 한다.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