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먼저 기쁜 소식입니다. 해운대에 20만평이라는 어마어마한 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원래 한국콘도와 극동호텔이 있었던 곳인데 부산시가 공공개발을 하기 위해 사유지와 함께 매입해서 조성된 부지입니다.




 
부산 토박이인 제겐 어릴 때 해운대의 추억이 많습니다. 여름이면 동네 친구들과 백원짜리 몇개 씩을 모아 미숫가루와 토마토를 싸서 36번 버스 타고 해운대에 놀러가곤했습니다. 그렇게 아이들과 부모님과 36번 버스를 대여섯번 타고나면 여름방학이 다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그런 추억이 어려있던 해운대가 언제부턴가 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해운대 해변을 10층 이상의 호텔과 상가건물들이 둘러싸고부터 왠지 해운대가 부산시민과 가족이 아니라 외지인의 고급 휴양지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족단위의 부산시민들은 해운대에서 배제되어 송정해수욕장에 더 많이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해수욕장으로 해운대를 찾지 않은 이후에도 개발의 물결은 해운대를 계속해서 덮쳤습니다. 공간은 사라지고 건물은 점점 더 높이 올라갔습니다. 20층을 넘어서 50층, 80층까지 치솟았습니다. 과거 해운대의 랜드마크였던 조선비치 호텔은 초고층 빌딩 때문에 하늘을 배경으로 한 윤곽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해운대의 숨통이 점점 막혀가는 상황에서 20만평의 넓은 공간이 해운대에 새롭게 나타난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기쁜 소식이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자 이제 즐거운 상상을 하게 됩니다. 세계적 명소인 해운대 해변 앞의 이 넓은 공간을 어떻게 활용해볼까요? 당연히 공원을 만들어야겠죠. 어떤 공원을 만들까요? 시민들이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때로는 대규모 야외공연도 펼쳐지는 곳을 상상해봅니다. 해운대 앞바다가 탁 트인 공원에서 쉬었던 시간을 누구도 잊지 못할 것입니다. 어떤 세계적 가수도 이 아름다운 공연장을 거절하지 못할 겁니다. 해수욕장 바로 앞의 아름다운 공원 하나가 해운대의 브랜드를 한층 더 배가시킬 것입니다.

제 상상력의 한계는 이 정도입니다. 이 공간을 두고 더 기막히고 놀라운 상상을 여러분들이 해보세요. 부산시가 시민의 세금으로 매입한 공공부지입니다. 여기는 우리의 공간입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슬픈 소식입니다. 우리의 상상력은 불허되었습니다. 이미 자본이 이 공간을 상상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자본은 이 공간에 108층 짜리 초고층빌딩을 상상했습니다. 900여 가구의 부자들에게 해운대를 앞마당으로 내주겠다는 상상을 했습니다. 이들의 상상은 지난 3월 24일 부산시의 심의를 통과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자본은 이 공간을 완전히 차단하여 자본의 공간임을 선포했습니다. 이제 이 공간은 정말로 시민에겐 상상의 공간이 되어버렸습니다. 

자본이 점점 포위해가던 공간에 숨통이 트일뻔했습니다. 시민의 세금으로 매입한 부지였기에 희망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그 시민의 공간을 부산시는 더 엄청난 괴물을 세우겠다는 자본에게 팔아먹었습니다. 자본은 이제 해운대를 20층이 아닌 100층으로 둘러싸기 시작했습니다. 제 아이들이 클 때 쯤이면 해운대 하늘은 더 작아져 있을 겁니다.

왜 우리의 땅을 시민이 상상하면 안되는 걸까요? 왜 자본만 그 공간에 상상하는 겁니까? 



 

해운대의 개발이 두렵습니다. 해운대 입구 바로 앞에 버틴 저 괴물이 무섭습니다. 


 

해운대 검색 중 찾은 가장 행복한 사진입니다




해운대의 108층 괴물은 2011년 말 착공해서 2014년 들어설 예정입니다. 

시민이 쉬던 이 해변은 이제 자신들의 공간을 선포한 부자들의 조깅화에 밟히고 이 공간에서 시민들은 배제되어 슬그머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옛날 해운대가 그립습니다. 우리의 공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공간을 지키고 싶습니다.

해운대를 살려주세요!


 
관련기사

해운대 해변의 108층 건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해운대 해변에 108층 승인이 가능했던 5가지 이유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