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누군가 찾아와 곧 지구가 멸망한다고 알려주면서 생존의 대가로 천문학적인 돈을 요구한다. 영화  2012에서 노아의 방주에 올란 탄 사람들은 일단 너무나 황당한 이 지구멸망론을 믿은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 믿음의 증거로 천문학적인 액수인 10억 유로를 지불했다. 여기서 신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니 믿음의 크기가 그만하니 내 너를 구원하리라."

당장 지구 멸망의 징후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3년 뒤 지구가 멸망한다고 믿었다면 그 믿음은 대단하다 할 수 있다. 노아가 이웃들의 비웃음에도 굴하지 않고 배를 만들어 살아남은 것처럼 2012의 부자들도 10억 유로나 지불한 그 믿음에 대한 보상으로 생명을 얻었다. 여기에 아무리 착하게 살아도 하나님을 믿지 않으면 구원될 수 없다는 신앙 구원론의 기독교 교리가 엿보인다.

그러나 믿는다고 다 배에 타는 건 아니다. 그전에 먼저 선택을 받아야 한다. 노아도 신이 선택한 사람이었다. 신이 세상의 멸망을 알려주었기 때문에 노아는 살 수 있었다. 2012의 생존자들도 선택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세상의 멸망을 알려준 건 하나님이 아니라 G8의 선지자(관료)들이다. 그런데 2012의 선지자들은 가족 일인당 10억 유로를 지불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지구 멸망을 알려주었다. 성경에서 신의 은총이 2012에선 자본의 은총으로 바뀐 것이다. 

성경의 노아의 방주엔 평범한 노아가 탔지만 2012의 노아의 방주엔 부도덕한 사람들이 몰렸다. 생존자들은 일단 자신만 살겠다며 몰래 승차권을 돈 주고 산 사람들이다. 지구가 멸망한다는 사실을 세상에 알리려는 사람들의 생명을 빼앗은 공범들이다. 자신이  키우는 개는 태우면서 정작 배를 만든 중국 노동자들은 못 타게 하는 파렴치한 자들이다. 그것도 모자라 노아의 방주에 타는 사람끼리 서로 배신하기도 한다. 성경이 말하는 소돔과 고모라가 바로 이런 곳이 아닐까? 어떻게 이런 자들이 구원받을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영화는 마지막 단 한번의 선행으로 이들에게 구원받을 자격을 준다. 원래 타기로 했던 사람들과 배를 만든 인부들을 버리고 가려던 노아의 방주는 마지막 순간 그들을 다시 태워주기로 결정한다. 생존자들이 그간 저질렀던 모든 악행은 이 한번의 선행으로 영화 속에서 말끔히 용서받게 된다. 그 어떤 범죄자라도 회개하면 구원받는다는 기독교의 교리가 바로 영화에서 재현된 것이다. 

영화는 마지막 그 한번의 선행이 문명을 지켰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미 노아의 방주 티켓을 돈을 주고 팔았을 때, 진실을 알리려는 사람들을 죽였을 때, 99.99999%의 나머지 사람들이 작별할 시간도 안주고 자신들만 도망쳤을 때 이미 문명은 무너졌다. 혹시라도 대해일을 견뎌내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아마 방주에 탄 생존자들에게 전쟁을 선포할 것이다. 생존자들은 문명의 기준에서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자들이다.

2012의 생존자들은 지켜낸 건 문명이 아니라 자신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생존을 설명하지 못한다. 돈이 많아서 살았다고 할 것인가? 사람들을 속여서 살아남았다고 할 것인가? 누군가를 죽여서 살았다고 할 것인가? 생존자들은 누구보다 추악한 자신들이 살아남은 이 비도덕적 상황을 후세에게 합리적·도덕적으로 납득시킬 수 없다.

그들의 생존을 설명할 수 있는 건 문명이 아니라 종교이다. 그들은 지구가 멸망하는 순간 십억유로를 가지고 있었다. 선택받은 것이다. 그들은 종말론을 믿고 그 돈을 지불했다. 믿음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 한번의 선행을 저질렀다. 회개한 것이다. 생존자들은 후세에게 이렇게 외칠 것이다 "우리는 선택받았고 믿었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 회개했다. 그리하여 신이 우리를 구원했다."고.

새로운 세상은 부도덕한 생존자들에게 정당성을 주기 위해 종교를 만드는 작업을 먼저 시작할 것이다. 생존자들은 자신들을 구원한 돈을 정당화하고 그 것이 신이 선택한 증거라고 강변할 것이다. 이 종교 위에 문명이 만들어지고 종교의 터전 위에 만들어지는 문명은 종교를 거역하지 못한다. 종교가 다시 문명을 지배하면서 지난했던 종교와 인간과의 투쟁도 다시 시작될 것이다. 

영화가 의도한 건지 아닌 건지 몰라도 '2012'를 보다보면 종교의 시작에 대한 아주 깊이있는 통찰을 얻게된다. 내가 이 영화에 박수치는 이유다.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