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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과학대학교 광고이다. 이 광고는 3가지 불편한 사실을 확인 또는 짐작케 한다.

첫째,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울산과학대학교 이사장이다. 둘째, 울산과학대학교는 학생 위에 교수, 교수 위에 총장, 총장 위에 이사장 이런 식으로 학교 구성원이 서열화 되어있다. 셋째, 울산과학대학교의 최고 우두머리는 이사장이다.

3가지가 불편한 이유는 이렇다.

첫째, 여당 대표인 정몽준 의원을 맨 위에 올려 놓으며 대학의 이사장임을 밝히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 그만큼 울산과학대학교가 정치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대학임을 신입생에게 알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그래서 유망한 대학이라는 건가? 

둘째, 광고는 울산과학대학교가 학생들은 교수 말 잘 듣고, 교수는 총장에 복종하고, 총장은 이사장 지시를 잘 따르는 서열화된 대학교라는 느낌을 준다. 대학에서 서열을 가르치는 사회라니. 정말 슬픈 일이 아닌가. 딱 학원이나 사립고 정도에 어울리는 광고라는 생각이다.

셋째, 기업의 최고 우두머리는 모든 경영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지는 ceo다. 이사들은 ceo의 경영을 평가하여 계속해서 경영을 맡길지 아닐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사람들이다. ceo와 이사는 상하 관계가 아니라 서로의 역할이 다른 직책이다. 그렇다면 대학의 최고 우두머리는 누구인가? 대학의 소유 지분을 가진 이사장인가? 학식과 능력에 의해 모셔지는 총장인가. 당연히 총장이 얼굴이 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   


보통의 대학 광고는 총장을 얼굴로 내세우고 있다(씨네21 광고)



울산과학대학교 광고가 주는 불편한 3가지는 사실 한 가지 사실에서 비롯된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대학광고 맨위에 위치했다는 것이 문제다. 만약 그가 광고에 나오지 않았다면 여당의 정치적 영향력을 활용한 대학광고라는 의심을 살 일도 없고 이사장과 총장의 서열을 따질 일도 없고 대학서열화의 의심도 덜 했을 것이다. 이사장이라는 개연성만으로 정몽준 대표가 대학광고에서 맨 윗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여러모로 불편하다.

울산과학대학교는 광고에서 희망이 되고 싶다고 했다. 정말 희망이 되고 싶다면 광고에서부터 희망을 보여줘야 한다. 정치적 영향력을 과시하고 대학의 서열화를 드러낸다는 의구심을 자아내는 그런 광고는 정말 희망과는 거리가 먼 광고다. 울산과학대학교의 광고는 희망보다 처세에 더 가까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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