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검찰이 다르단 말이 아니다. 두 사건에서 보여지는 검찰에 대한 반응들이 왜 이리 다른가 말이다.

김보슬피디를 체포한 검찰에 대해선 비판을 한다. 세상에 이런 검찰이 없다고 울분을 터뜨린다. 그런데 박연차를 수사하는 검찰 앞에선 이견이 없다. 일제히 받아적고 그 받아적은 내용으로 수사대상에게 일제히 사격을 가한다.

미디어들은 박연차를 수사하는 검찰엔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있다. 검찰의 수사 내용에 근거해 노무현대통령과 친노를 비판하고 공격한다. 그런데 미디어들은 김보슬피디를 체포한 검찰엔 경악을 한다. 검찰의 공정한 태도를 촉구하고 김보슬피디를 체포한 검찰의 태도가 잘못되었다고 비난한다.

민초들은 도무지 모르겠다. 김보슬피디 체포한 검찰은 악독한 검찰이고 박연차 수사하는 검찰은 냉철한 검찰이란 말인가? 김보슬피디 체포한 검찰은 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했고 박연차 수사하는 검찰은 논리적인 수사를 했단 말인가?

박연차 수사하는 검찰이 옳으면 김보슬 체포한 검찰도 옳다. 김보슬 체포한 검찰이 틀려먹으면 박연차 수사하는 검찰도 의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박연차 수사엔 일체의 의심이 없고 김보슬 체포한 검찰은 매섭게 비판한다.

국민을 헷갈리게 하는 건 검찰이 아니라 미디어의 검찰에 대한 태도다. 김보슬피디의 체포에 대한 미디어의 반응이 옳은 건지 박연차 수사에서 보여준 미디어의 태도가 옳은 건지 국민은 도무지 종잡을 수 없다.

진보언론들은 노무현대통령이 모든 것을 밝혀야 한다고 떠들고 있다. 그렇다면 김보슬피디도 당당하게 검찰 앞에서 자신의 결백을 밝히면 된다. 김보슬피디가 비겁하단 말이 아니다. 진보언론의 논리를 따르면 그럴 수밖에 없다. 대통령도 법 앞에 평등해야하는 마당에 일개 피디가 왜 버틴단 말인가?

왜 이렇게 된 걸까? 김보슬과 박연차 사이에서 뭐가 뭔지 갈피를 잡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왜 벌어지게 된 걸까?

대가리 나쁘면 고생한단 말이 있다. 바로 그 그말이 한겨레 경향 등의 진보언론에 해당된다. 한겨레와 경향은 노무현이 수사받는 것과 시민의 권리는 아무 상관 없는 것처럼 얘기한다. 그러나 이들이 모르는 것이 있다. 노무현이는 시민의 포스트요, 김보슬의 포스트다. 노무현이란 포스트가 건재해야 그 안의 김보슬피디가 활약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 것이다. 니들 대통령도 잡혀간 마당에 너라고 별 수있냐고 하는 것, 바로 이게 가장 무서운 논리다. 

지금은 대결정국이다. 보수가 진보를 잡기 위해 온갖 수작을 다 부리고 있는 대결정국이다. 죄를 안지어도 죄가 되고 꼬투리가 잡히면 꼼짝 못하는 그런 상황이다. 그런데 이런 대결정국을 진보언론은 수사정국으로 인정해주고 있다. 이미 정부의 모든 단체와 기관은 권력동일체가 되었는데 한겨레 경향은 이걸 모른단 말인가. 정말 모르는  건가 아니면 모르는 척 하는 건가?  

진보언론이 현 정국을 수사정국으로 용인하는 바람에 지금 민주주의를 지키기위해 나서는 민주시민들은 하나 둘 씩 쓰러져가고 있다. 박연차 수사에서 노무현을 공격하는 것은 노무현을 죽이는 게 아니다. 노무현이라는 포스트를 제거해서 그 아래 공간에서 활동하는 민주시민을 죽이는 짓이다.  

한겨레·경향·유창선·김종배 전부 종잡을 수 없는 얘기만 지껄이고 있다. 수사정국이 아니라 지금은 대결정국임을 밝혀줄 언론이나 정치인이 지금 없다. 그러니 나라가 이 모양 이 꼴인 것이다.

꼴 좋다.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